본문 바로가기
취업&자격증&영어&일어

외교관이라는 꿈!공무원기출문제 받고 준비하기!

by 상식전문가 2017. 8. 13.
반응형

외교관이라는 직업을 목표로 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어떤시험이있는지 모르는 분들도 있는것 같더라구요. 외교관이 되려면 외무영사직이라는 공무원시험을 준비해야된자고 하더라구요. 그러면 하나하나 알아가볼까요??


외무영사직공무원란?

지방에 일선기관이 있는 타부처와 달리 외교부는 서울에만 기관이 있기에 국내근무시에는 광화문에 있는 본부 근무 외무영사직 공무원은 처음 입부시 3등서기관의 지위를 부여받는 외교관으로서 (외무고시 합격자의 경우 2등서기관의 지위 부여) 국내 본부와 해외 공관(영사관, 대사관, 대표부 등)을 교대로 순환하며 근무를 하게 된다.

전망은?

외교관은 우리나라를 대표로 해서 국가의 발전과 이익 증대, 그리고 국민 보호를 위해서 다양한 업무를 하는 공무원입니다.
상대국과 외교 교섭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다른 나라의 상황과 정보를 우리나라에 보고하는 일을 하게 되며, 양국간의 우호 협력 관계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전세계가 하나로 이어지고, 외교력이 나라의 발전을 가져온다는 측면에서 볼때 외무영사직은 나라를 대표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로 일을 하게 되는 공무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런 전망좋은 공무원시험에 응시자격은 만 18세 이상 학력, 경력 제한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한번쯤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험과목은 좀 많기하더라구요 ㅋ
필수과목과목은 국어(한문포함), 영어, 한국사, 헌법, 국제정치학, 국제법 있고 선택과목에는 독어, 불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택 1하여 볼수 있습니다.


수행직무?

외무영사직공무원은 외교통상직과 외무영사직, 외교정보직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외교통상직은 외교 정책 수립 시행과 외국과의 통상 업무, 경제협력 및 조약, 기타 국제 협정,
재외국민 보호육성과 같은 직무를 수행합니다.
외무행정직은 외교, 국제기구와의 외교관계 유지, 재외국민 권익보호 및 권익증진, 외교 의전, 여권발급 등 여행갈때 한번쯤 본 공무원들입니다.
외교정보관리직은 외교 통상 업무 전산관리, 통신기기 유지 보수, 보안자재 관리, 외교통신망 관리 등 생소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도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BIG